• HOME > 센터소개 > 인사말

    인사말

  • 핵심기술 개발과 연구인력 양성

    멀티미디어 시스템반도체 연구센터 (Multimedia SoC Research Center : MSRC)는 2011년 6월에 지식경제부의 대학 IT 연구센터 육성 지원 사업 중 시스템반도체 분야로 선정되어 출범했습니다.

    본 센터는 스마트 IT 제품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핵심기술 개발과 연구인력 양성이라는 2가지 목표 아래, 6개 대학 (KAIST, 광운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인하대학교, 한양대학교), 13개 기업, 7개 유관기관 그리고 8개 국제협력기관들과 힘을 합쳐 멀티미디어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국가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 기술을 포함한 일부 IT기술은 이미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시스템반도체 기술은 해외 의존도가 높아 차세대 스마트 IT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 대만, 미국, 일본 등을 포함한 해외 각국 기업들은 시스템반도체 기술에 대한 확보 경쟁에 뛰어들면서,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세계시장 규모는 614억불(2010년 전체 반도체 시장의 78%)이고, 그 중에서도 멀티미디어 시스템반도체 시장규모는 55억불로 단일 품목으로는 그 규모가 가장 크며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됩니다.


    멀티미디어 시스템반도체 연구센터는 차세대 TV를 포함한 스마트 IT 제품의 설계에 적용될 수 있는 하드웨어 IP 및 소프트웨어 IP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적재산권 확보 및 기술 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대내외적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센터는 시스템반도체 아키텍처 설계, 알고리즘 설계, 그리고 관련 소프트웨어 설계 등 고급 설계 기술을 확보하고, 참여기업 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요자 중심의 산학 밀착형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에 참여한 우수인력을 멀티미디어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기업에 진출시킴으로써, 차세대 산업역군 양성이라는 중대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이를 위해 참여대학들은 연구원들의 역량 강화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국내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산업 활성화와 기술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차세대 국가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멀티미디어 시스템반도체 연구센터장

    송용호